2017 AWARD

Practical AR

장려상 중등 / ARs 팀

팀장 / 남현종 

팀원 / 조용우 

지도교사 / 임혜정


수상작 팝업 이미지

우리 팀의 작품에 대해 한 문장으로 설명해 주세요.

AR(증강현실) 앱을 통해 가상으로 가구를 손쉽게 배치해서 보여줍니다.

내가 만들고자 하는 소프트웨어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인가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가구를 구입할 때 가구를 들여 놓을 공간과 가구간 크기를 손쉽게 비교하고 배치된 가구의 모습도 미리 볼 수 있게 하여 가구를 들여 놓을 충분한 공간이 있는지, 가구가 주변과 잘 어울릴지 판단하는데 도움을 주는 S/W입니다.

소프트웨어의 주요기능을 설명해주세요.

가구를 배치할 바닥에 ‘마킹태그’라는 실물 종이를 깔고 AR 앱으로 보면 구입할 가구가 ‘마킹태그’ 바로 위에 표시되며, 가구를 배치할 바닥 좌우 끝에 ‘마킹태그’ 2장을 추가로 깔고 AR 앱으로 보면 가상 벽 2개가 추가로 표시됩니다.

작품의 주요 기능 소개

- 화이트 룰러 (white ruler)

- AR 앱에서 가구를 실제 가구와 동일한 크기로 표시하거나, 실제 가구보다 작게, 또는 실제 가구보다 크게 표시하고 싶을 때 이용합니다.
- AR 앱에 가구가 표시되는 시점에 맞춰 자동으로 AR 앱에 등장합니다.

- 마킹태그(marking tag)

- AR 앱이 인식해서 특별한 기능을 하도록 도와주는 실물 종이입니다.
- AR 앱으로 마킹 태그를 보면 배치할 가구, 가구를 배치할 공간의 좌우 끝이 마킹태그 바로 위에 표시됩니다.
- 가구의 손쉬운 배치와 배치할 공간이 충분한지를 알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어시스턴스 월(assistance wall)

- AR 앱에서 가구를 배치할 공간의 좌우 끝에 놓은 ‘마킹태그’는 가상의 벽, 즉 어시스턴트 월로 표시됩니다.
- 가구를 배치할 공간이 좁아 가구가 어시스턴트 월을 침범할 경우 월은 색상이 변하며 가구를 배치할 공간이 부족함을 알려 줍니다.

해당 작품이 사용자들에게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카메라가 3개씩 있거나 AR API가 별도로 지원되는 특화된 스마트폰을 갖지 못한 대부분의 스마트폰 사용자들도 손쉽게 가구를 배치할 공간을 스마트폰으로 파악하고 가구를 배치해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온라인 가구 판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