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AWARD

우리반 소음 지킴이

대상 초등 / 임베디드 / 정재현, 최윤재

교실 소음의 정도를 눈으로 확인하고 친구들 스스로 조용한 학습 분위기를 만들수 있는 장치                                                                               

작품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 쉬는시간 교실의 소음을 측정해서 설정해둔 소음 기준값보다 소리가 높아지면 1분 간격으로 전광판의 이모티콘이 총 5단계로 바뀌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함께 제작한 관리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설정한 시간표와 수업시작 시간을 기억하고, 수업시작 시간 5분전에 자동으로 멜로디가 재생되며 소음의 측정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5분동안 측정된 소음으로 그 시간 학급 구성원들의 소음의 정도를 점수화 하여 기록하게 됩니다.                         

이 작품으로 무엇을 해결하고 싶나요? 누구에게 어떤 가치를 주고 싶나요?

어수선한 수업시작보다는 스스로 차분한 수업준비를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이건 모든 학교, 어느 학급이나 모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회에 참여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 혹은 배운 것은 무엇인가요?

- 부트캠트때에 'S히어로 스터리'를 통해 멘토선생님께 지도받은 내용을 가지고 우리끼리 완성했다는 점과, 컴퓨터에 대해서 몰랐던 부분에 대해서도 더 많이 알게 되어 정말 뿌듯했어요. 그리고 프로그램을 만들 때 어떤 순서로 만들어야 하는지, 또 어떤 부분이 정말 만들고 싶고 해결하고 싶은 문제인지를 찾아내는 일, 알고리즘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