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AWARD

카카우 자전거

우수상 초등 / 임베디드 / 황수민, 양준혁, 김태훈

작품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자전거 주차장의 빈 공간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카카우 자전거 주차장과 앱입니다. 내가 원하는 장소의 자전거 주차장 정보 즉, 자전거 주차 대수, 현재 빈 자리, 현재 주차된 자전거 수를 언제 어디서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가 없거나 다른 지역에 가도 자전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공공자전거", 오늘 자전거를 탈지 판단할 때 도와주는 "날씨", 자전거를 주차장에 놓고 왔을 때 기억을 도와주는 "위치", 자전거 안전수칙을 알려주는 "주의사항", 처음 가는 곳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지도" 기능도 있습니다.

이 작품으로 무엇을 해결하고 싶나요? 누구에게 어떤 가치를 주고 싶나요?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과 친구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고, 대기 오염과 지구온난화를 줄이는데에 좋은 영향을 끼쳤으면 좋겠습니다.

대회에 참여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 혹은 배운 것은 무엇인가요?

아무리 좋은 하드웨어라도 소프트웨어가 없으면 움직이지 않고, 아무리 좋은 소프트웨어라도 하드웨어 없이는 사람들이 접근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두가지 모두 중요하다는 것과 둘의 관계를 알게된 것이 가장 큰 소득입니다. 프로그래밍을 할 때 웹데이터 베이스에서 값을 불러오는데 오류가 생겨 힘들었지만, 인터넷을 검색하며 방법을 찾아보고, 또 멘토님이 주시는 도움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던 경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멘티가 아니라 멘토로 참여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