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2020.11.12 09:00

우리 아이디어에 공감한다면 투표해주세요! 고등 부문

2020 삼성 주소창의 마지막 관문, 결선이 진행 중입니다.
초등 10팀, 중등 10팀, 고등 10팀 총 30개 팀이 최종 결선에 진출했는데요. 현재 30개 팀의 아이디어에 공감 투표를 받고 있습니다. 세상을 바꿀 아이디어에 공감한다면 투표해주세요! 2020 삼성 주소창 결선에 오른 고등 부문 소프트웨어 아이디어를 소개합니다. 


결선 공감투표 하러 가기

https://www.juniorsoftwarecup.com/Vote



팀명 : 119

소프트웨어 작품 : 실시간 환자-응급실 매칭 시스템

응급환자를 위해 응급실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하여 가장 빨리 치료받을 수 있는 병원과 시간을 안내해주는 실시간 환자-응급실 매칭 시스템 웹사이트입니다. 응급 구조사가 이 웹 사이트를 이용하여 환자의 상태를 입력하면 가장 빨리 치료받을 수 있는 병원과 시간을 안내해 줍니다. 이 시스템으로 응급환자 재이송을 줄여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고 보다 효율적인 환자 이송체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팀명 : Alpha

소프트웨어 작품 : Alpha Glasses

알츠하이머 환자들이 자신의 소중한 가족을 잊어버리지 않고 생활하는 세상을 위해 개발한 AR 스마트 안경입니다. 렌즈에 장착된 AI가 얼굴을 인식해 대상의 정보를 제공하여 스스로 기억을 떠올릴 수 있게 돕습니다. Alpha Glasses 속 대상 추가를 위해 필요한 얼굴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웹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이름과 정보를 적을 수 있도록 간단하고 직관적인 UI를 구현해 두었습니다.

컴퓨터와 친숙하지 않은 노인층 사용자를 위해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자세한 설명 영상을 함께 제공하며, Alpha Glasses 사용 시 시각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블루투스 이어폰과의 연결을 통한 음성 출력으로 눈이 좋지 않은 사용자도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팀명 : B.W.Y

소프트웨어 작품 : 가스는 빨간불 안전은 초록불

맨홀 내부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막기 위한 앱으로 내부 가스 농도 변화에 따른 LED 불빛 변화를 통해 앱에서 작업자의 상태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센서를 통해 맨홀 내부 가스 검출을 확인하고, 그에 따른 LED 불빛 변화로 내부 상황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앱을 통해 작업 시작과 가스 상황을 맨홀 밖에 있는 안전관리자가 문자로 전달받을 수 있기 때문에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합니다.



팀명 : Dream Map(드림 맵)

소프트웨어 작품 : Dream Map(드림 맵)

지역별 밝기와 유동인구 수를 나타내는 그래픽 지도를 제공하여 안전지역 및 경로를 안내하는 앱입니다. 앱 사용자들이 각자의 지역을 촬영하면 해당 지역의 밝기와 유동 인구수가 기록되어 데이터가 쌓이고 실제 그 데이터를 활용하여 비교적 밝고 유동 인구가 많은 안전한 지역의 경로를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위급 상황 발생 시 비명을 지르면 소리를 감지하여 사이렌이 작동되고, 설정된 연락처로 긴급 연락이 발송되며 현재 위치가 타 사용자들의 지도에 표시되어 도움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팀명 : Gaksan.king

소프트웨어 작품 : FIRST ORDER(퍼스트 오더)

퍼스트 오더는 급식카드 사용자가 편의점 제품 할인 정보를 받아 결제 후 바코드를 이용해 신원 노출 없이 제품을 수령할 수 있는 앱입니다. 편의점은 유통기한 임박 제품을 온라인으로 노출하고, 사회적 약자에게 상품 선택권을 우선 제공합니다. 꿈나무 카드 사용자에게는 위치 기반으로 상품 정보를 우선 제공하며 결제 후 상품 수령용 바코드를 발송하여 저소득층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보호해줄 수 있습니다.



팀명 : Layer7

소프트웨어 작품 : BLOOCK

블룩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전자 헌혈증입니다. 헌혈증 전자 등록을 통해 중고 거래 사이트에서 일어나는 헌혈증 불법 거래를 막고, 사용되지 않고 버려지는 헌혈증이 없도록 관리할 수 있습니다. 헌혈증이 필요한 분들에게 헌혈증을 기부할 수 있고, 오랫동안 쓰지 않는 헌혈증이 있으면 문자 서비스를 통해 알람을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팀명 : 웨이퍼 (Wayfer)

소프트웨어 작품 : 웨이퍼(Wayfer)

웨이퍼는 시각장애인의 보행을 돕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오버이어 디바이스를 귀에 장착하면 장애물을 인식해 소리로 장애물 위치와 방향을 알려줍니다. 장애물 방향에 따라 각각 다른 음이 나고, 거리가 가까울수록 더 빠른 박자를 송출해 시각장애인은 어느 방향에서 장애물이 오든 피할 수 있습니다.



팀명 : 메모라이즈

소프트웨어 작품 : 치매방지 챗봇 기반 일기장, 다솜

다솜은 인공지능 챗봇 기반 일기장으로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을 위해 개발됐습니다. 인공지능 챗봇과의 간단한 대화를 통해 어르신들이 쉽게 일기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일정 주기로 대화를 권유하는 알림 메시지가 전송되고 다솜과 자유롭게 대화를 나누고  대화 내용을 사진으로도 남길 수 있습니다. 작성된 일기는 앱에 저장되어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팀명 : 어도러블

소프트웨어 작품 : 어보브(어린이 보호구역 브레이크)

스쿨존의 교통사고를 해결하고자 고안한 어.보.브! 운전자의 어린이 보호구역 전방 주시 강화 및 어린이 보호구역 불법주정차에 의한 돌발사고를 줄입니다. 차량에 어보브 디바이스를 설치하면 LED 디스플레이로 스쿨존 진입을 표시해주고, 다른 차량에 부착된 어보브 디바이스를 통해 차량에 가려 보이지 않는 어린이를 감지해 LED 표시등으로 알려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팀명 : 와쏨지니

소프트웨어 작품 : 슬기로운 학교생활

슬기로운 학교생활 앱은 학교생활에서 불편했던 부분을 직접 해결하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통학 버스의 버스 시간표와 위치 실시간 업데이트 정보를 제공하고, 급식 메뉴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 설정에서 알레르기 정보를 기록해두면 급식 메뉴에 따라 경고 문구가 표시됩니다. 급식에 대한 리뷰를 남길 수 있어 급식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20_삼성_주니어_SW_창작대회 #2020주소창 #결선공감투표 #고등부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