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문의

  • Q지도교사가 모든 행사에 다 참여해야 하나요?

    지도교사가 모두 참여해야 하는 행사는 디자인 씽킹 클래스, 본선 온택트 Q&A, 부트 위크, 결선 온택트 PT 및 Q&A 입니다. 
    온라인을 통한 행사 진행 시, 참가 학생들이 원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세팅 및 진행에 대해 도움을 주셔야 합니다. 
    단, 부득이한 사정이 있을 경우, 사전에 협의하여 학부모로 대체하여 진행 가능합니다.

  • Q학부모도 모든 행사를 참여할 수 있나요?

    학부모님들은 시상식에 참여 가능하며 본선 및 부트 위크, 결선 심사에는 참여하실 수 없습니다. 
    대회 참여는 대회 취지에 따라 구성된 팀원(학생, 교사) 위주로 진행됩니다. 
    단, 온택트 PT 및 Q&A 진행 시 부득이한 사정으로 지도교사가 참여할 수 없을 때 도움을 주셔야 합니다. 
    디자인 씽킹 클래스 프로그램은 참가자(학생), 학부모, 지도교사 모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Q대회중간 부트 위크 이후에 해외에 있는 국제학교로 전학을 가게 됩니다. 참여가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다만 교육부, 미래부 등 정부기관이 후원하는 대회이기 때문에 
    전학 예정인 학교가 교육청에서 인가한 공식 한국인 학교여야 하며 참가자 분이 한국 국적이면 참여가 가능하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Q대회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2020 삼성 주니어 SW 창작대회는 예선, 디자인 씽킹 클래스, 본선, 부트위크, 멘토링, 결선으로 진행됩니다. 
    특히 올해는 참여자의 안전을 위해 시상식을 제외한 모든 과정이 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세부 일정은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Q다른 곳에서 수상한 작품을 제출해도 되나요?

    다른 개인 또는 기업의 저작권/특허권 침해하지 않는 제출물이어야 하며 
    최근 3년 이내에 정부, 기업이 주최한 대회에서 입상한 적이 있는 제출물 또한 제출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대회 약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Q팀이 제안한 아이디어 소유권은 대회 주최측에 있는 건가요?

    제출물에 대한 지식 재산권 등의 권리는 참가 팀에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대회 약관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Q소프트웨어 아이디어만 있고 구현능력이 없다면 참여 불가한가요?

    삼성 주니어 SW 창작대회는 최종 창작 소프트웨어의 실제 구현까지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팀 안에서 스스로 SW를 개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만, 예선 단계에서는 제작동기, 아이디어, 개발계획서만으로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예선 이후, 디자인 씽킹 클래스 및 부트위크, 온라인 멘토링을 통해 구현 역량을 보완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니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관심과 아이디어가 있다면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 Q디자인 씽킹은 무엇인가요?

    디자인 씽킹은 디자이너들이 무언가를 디자인하며 문제를 풀어가던 사고방식에서 출발해, 
    문제를 어디에서 어떻게 발견하고, 고민해서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 접근하는 혁신적인 방법입니다. 

  • Q운영사무국 연락처는 어떻게 되나요?

    운영사무국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통화 가능하며
    1:1 문의 게시판(링크)을 통해 빠른 답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운영사무국 : 02-735-1014 / 2020jswcup@gmail.com

  • Q참가비용이 따로 있나요?

    아니요, 참가비용은 없습니다.

  • Q전년도에 참석했으나 수상을 못한 팀은 다시 참여할 수 있나요?

    네 물론입니다. 
    새롭게 변경된 주제에 맞게 얼마든지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Q초/중/고등학생이 섞여서 대회에 참여할 수 있나요?

    아니요, 각 부문에 해당하는 연령대만 팀으로 구성하여 참가 가능합니다. 
    다만, 연령대가 동일할 경우 여러 학교 학생들이 한 팀을 이루는 것은 가능합니다.

  • Q홈스쿨링을 하고 있어 소속 학교가 없는 학생도 참여할 수 있나요?

    홈스쿨링 혹은 검정 고시 등으로 소속 학교가 없더라도 지도교사가 있는 다른 공교육 학교 친구들과 함께 팀을 이루면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Q해외에 있는 국제학교에 재학 중이어도 참여가 가능한가요?

    해당 학교가 교육청에서 인가한 공식 한국인 학교여야 하며 참가자분이 한국 국적이면 참여가 가능합니다. 
    다만, 교육청이 인가하지 않은 해외 소재 학교의 학생은 참여가 불가한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 Q참여 가능한 지도교사의 조건이 있나요?

    팀 구성 학생 1명 이상 동일한 학교에 재직중인 교원이 지도교사로 참여해주셔야 합니다. 
    기간제 교사, 휴직교사, 시간제 강사도 가능합니다. 
    단, 예선을 통과한 팀의 지도교사 선생님께서는 학교에 소속된 교사임을 증명해주는 증명원을 제출해 주셔야 하며 
    대회 기간동안 재직을 하고 있어야 지도교사 자격이 인정됩니다.(본선 진출 시, 교원자격증 및 재직증명서 제출 필수)

  • Q팀 구성시 지도교사는 1명만 참여해야 하나요?

    네. 1팀당 1명의 지도 교사만 신청 가능합니다. 
    단, 지도교사가 참여할 수 있는 팀 수의 제한은 없습니다.

  • Q지도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지도교사는 대회에 참가하는 학생들이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방향성을 잡아주시고, 대회 참가를 위한 제반 상황을 준비해주시는 것이 가장 큰 역할입니다. 
    특히 본선 접수 전에 진행되는 "디자인 씽킹 클래스" 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하셔서 학생들에게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해주시는 역할을 부탁 드립니다. 
    또한 온라인을 통한 행사 진행 시 참가 학생들이 원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화상 플랫폼 세팅 및 진행에 대해 도움을 부탁 드립니다.

  • Q지도교사가 소프트웨어 담당과목이 아닌데 참여 가능한가요?

    물론입니다. 
    지도교사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술적 지식이 없어도 참여가 가능하며 실제로 많은 교사분들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새롭게 변경된 주제를 바탕으로 얼마든지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Q수상팀에 대한 지도교사 혜택은 없나요?

    수상팀(공감상 제외)의 지도교사에게는 각 50만원의 상금이 지급됩니다.

  • Q지도교사의 교원자격증 / 재직증명서 모두 제출해야 하나요?

    네. 지도교사 참가 자격 확인을 위함이니 본선 이후, 운영사무국의 안내에 따라 교원자격증과 재직증명서를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재직증명서는 2020년 대회 접수가 시작된 7월 6일 이후 발급된 재직증명서만 인정됩니다.

  • Q삼성전자 임직원 멘토는 어떤 분들이신가요?

    부트 위크에서 디자이너, 기획자, 개발자로서 실제 업무를 하는 삼성전자의 임직원으로 멘토를 선정하여 
    아이디어와 구현계획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실행화 단계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 Q온라인 멘토링은 어떻게 진행이되나요? 그리고 어떤 것을 배울 수 있나요?

    결선에 진출한 30개 팀을 대상으로 멘토링이 진행됩니다. 
    삼성전자 임직원과 대학생 멘토가 팀별로 멘토링을 진행하며, 
    프로젝트의 방향성에 대한 코칭과 함께 소프트웨어를 구현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피드백(코드 리뷰 등)을 제공합니다. 
    모든 멘토링은 참가자 및 멘토의 안전을 위해 온라인 화상 플랫폼을 활용할 예정이며 
    진행방법에 대해서는 추후 결선 진출팀 대상으로 상세하게 안내드리겠습니다.

  • Q예선 접수방법에 대한 안내는 없나요?

    예선 접수기간 7월 6일(월)부터 홈페이지 내 접수 항목별로 내용을 기재하시면 되며 
    안내사항 중 접수 양식을 참고하여 작성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Q중간에 만드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바꿔도 되나요?

    아이디어는 그대로 유지하되 해당 아이디어를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더 효율적인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으로 변경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 Q소프트웨어는 어떤 걸 사용해야 하나요?

    소프트웨어 종류는 제한이 없습니다. 
    해당팀의 아이디어를 가장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자유롭게 정하셔서 활용해주시면 됩니다.

  • Q지원시 Kit 지원이 되는 건가요?

    Kit는 개별적으로 준비 부탁드립니다.

  • QKit 종류는 어떤 것이 있고 모두 사용할 수 있나요?

    사용할 Kit의 종류는 제한이 없습니다. 
    메이킹 보드, 아두이노 보드, 라즈베리 파이, 센서보드 등 팀이 가장 잘 다룰 수 있는 HW 보드 또는 Kit를 선택하여 참여하시면 됩니다. 
    다만, 심사는 SW 구현 부분에 초점을 맞출 예정으로 겉으로 보이는 것보다는 사용하는 HW 특성을 살린 
    SW 구현 부분에 집중하여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 Q제가 접수했던 내용 확인해보고 싶습니다. 항목별로 알려주세요.

    최종제출 후, 지원하기 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접수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Q선생님이랑, 팀원도 중간에 작성하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나요? 포트폴리오는 언제 확인 가능한가요?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최종 제출 이전까지 팀장 학생만 확인 및 수정이 가능합니다. 
    포트폴리오는 최종 제출 이후, 본선 합격자 발표와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Q제가 지도하는 팀 전체 포트폴리오를 받고 싶은데 페이지에 없더라고요, 받을 수 있나요?

    포트폴리오 및 작품 정보는 학생들의 순수 창작물로 참가자 이외에는 제공이 불가능합니다. 
    팀장, 팀원 아이디로 접속하면 모두 다운로드 가능하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 Q최종제출 했는데 오타가 발견되었습니다. 수정 가능한가요?

    최종 제출 이후, 수정은 불가능합니다. 
    작은 오타는 심사에 큰 영향을 미치치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